티스토리 뷰

물리치료사 되는법, 고졸도 무시험으로 대학입학!

 

안녕하세요. 원스터디 나용민 팀장입니다.

오늘은 물리치료사 되는법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물리치료사는 대부분 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병원에서 진행하는 치료를 하는 직업입니다.

기계 및 기구치료, 광선치료, 수치료

온열치료, 전기치료 등

대부분의 치료를 담당하며

기능훈련, 마사지, 신체교정운동 및 재활훈련

그리고 이에 필요한 기기나 의약품 관리 등

물리요법적 치료업무에 종사하게 됩니다.

물리치료사 되는법, 고졸도 무시험으로 대학입학!

 

대부분의 병원에서 필요로 하기 때문에

취업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지만

시험을 보기 위해서 자격이 필요한데

그 자격이 전문대나 4년제 대학에 있는

물리치료(학)과를 나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학에 입학하고 졸업한다라고 하는 방법이

말로는 참 간단하게 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어려운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결국 대학을 가려면 수능을 봐야하고

그렇지 않으면 물리치료과에 갈 수 없다고

생각하고 포기하게 되겠습니다만

그래서 최종학력이 고졸이라도

무시험으로 물리치료과에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실제 경험자의

진행후기를 통해 이야기를 듣는것이

더 이해하기 쉬울것이라 생각합니다.

저와 함께 이 과정을 진행하여

물리치료과에 합격하신

학우님께 후기를 부탁드렸는데요.

지금부터 정O훈 학우님의 후기를 통해

어떻게 물리치료과에 합격하셨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경복대 물리치료과를 다니는

정O훈 이라고 합니다.

저는 고등학교만 졸업한 사람이었어요

마땅히 대학갈 성적도 안됐고

공부는 내 길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대학에 진학하는걸 포기했었죠

그래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뭔가 일을 해보려고 했는데요

좀 번듯한 직장을 구하려고 했지만

정규직 일자리는 학력도 많이 봤고

또 경력이라도 있어야 했는데

저는 갓 졸업해서 아무것도 없었죠

게다가 남자는 군필유무도 중요했기에

더더욱 일자리를 구하기가 어려워

간단한 아르바이트밖에 할게 없었고

빨리 군대나 갔다 오자는 생각에

알바를 하다가 입대를 했습니다.

군대에 가서는 여러 사람을 만났는데

거의 다 제 또래에 20대 남자들이잖아요

그래서 대부분 대학을 다니고 있었고

미래에 대해 생각하면서

본인 인생에 대해 여러가지

계획을 세우고 있더라구요

저는 전역하고도 막연하게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만 했지

구체적으로 목표가 없었잖아요?

" 나도 뭔가 해야되겠구나 "

그제서야 동기들을 보면서 느끼게 된거죠

솔직히 입대전에 일자리를 구하면서 느낀게

학력이 참 중요한거 같더라구요

역시 대학을 가는게 가장 좋았겠지만

군대에서 수능을 공부하고 합격하기가

저한테 쉽지 않을거라 생각됐죠

내신으로 대학에 지원하고 싶어도

고등학교때 제 성적이 너무 낮아서

어지간한 대학에 들어가기는 힘들었고 결국

수능밖에 답은 없다는 생각밖에 안들더라구요

뭔가 아쉬운채로 휴가를 나왔고 인터넷으로

대학에 가는 방법들에 대해 검색해 봤어요

그중에서 어떤 글 제목이 제 관심을 끌었는데요

잘 기억은 안나지만 고졸자도

병원에서 일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던거 같아요

정규직의 전문적인 일자리를 구하고 싶었던

저에게는 딱 맞춤의 글이었고

조금 길었는데도 불구하고 시간이 가는줄

모른채 읽었던 것 같네요

그 글에는 간호사나 물리치료사 면허증을

취득하여 근무를 하면 된다는 것이었는데

고졸이 어떻게 저런 면허증을 받을 수 있어? 라는

의문점을 갖게 됐습니다

그렇게 그 글로 인해 물리치료사에 관심이 생겼고

이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게 됐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전망도 좋은 분야였고

급여도 생각보다 괜찮더라구요

근데 대학을 졸업하고 시험을 합격해야지

물리치료사가 될 수 있다는데

고졸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적혀 있긴 했는데 처음 보는 단어들이

많이 나와서 단번에 혼자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물리치료사 되는법, 고졸도 무시험으로 대학입학!

 

온라인강의를 들으면서 대졸 학력을 만들고

그렇게 만든 학력으로 전문대 물리치료학과로

대졸자전형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는거였는데

제가 어떻게 대졸 학력을 온라인으로 만들 수 있는지

과연 할 수 있다면 얼마나 걸리는지 등등

여러가지가 너무도 궁금해서 상담을 위해서

팀장님 번호로 연락을 드렸죠

제가 물어본건 우선 이 방법을

저도 할 수 있는가 였습니다.

이 방법도 공부가 너무 어렵다면

사실 수능을 쳐서 들어가는 거랑

다를게 없다보니 그게 걱정이었죠

근데 팀장님이 말씀하시기로는

수능처럼 공부를 하는게 아님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적이 나올 수 있는 방법이라

조금만 신경 쓴다면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다는 거였어요!

사실 살면서 공부는 잘 안했기에

시험 점수와 내신 등급도 항상 하위권이었는데

그런 저에게 공부를 안하고도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게

이해가 안갔습니다

팀장님께 궁금한 점에 대해 말씀드리니

그렇게 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온라인 강의는 출석 잘 하면서 시험과 과제만

잘 한다면 높은 성적을 낼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 안에서 나오는 시험은 팀장님이 직접

잘 볼 수 있도록 팁을 알려준다고 하셨고

과제는 그 기간에 팀장님께 연락드리면

필요한 자료를 보내준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팀장님이랑 같이 하는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높은 점수는 받을 수 있다는 거였고

거기서 제가 조금 더 남들보다 신경쓴다면

고득점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다는 거였죠!

성적을 잘 받는 것은 그렇게 어려울 것

같지는 않았지만 하나가 저한테 걸리더라구요

아직 군인 신분이다 보니까

매일 같이 강의를 듣고 출석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을 거 같았거든요

하지만 이것도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동영상이 일주일에 하나씩 올라오는데

당일날 보는게 아니라 업로드되고

2주안에만 출석하면 되더라구요

그러니까 제가 매일 매일 보지 않더라도

주말이나 시간 날 때 몰아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되는거였죠!

이 정도면 제 현재 상황에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돼서

할 수있다고 느꼈어요

기간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었는데

온라인 강의만 들으면 2년이 걸리는데

여기서 자격증을 2개 정도 취득해주면

1년안으로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때 제가 딱 상병될때라서

1년이면 전역할 때랑 비슷한 시기였어요

그래서 1년 과정이 욕심이 났고

부대에서 자격증 공부도 하면서

휴가를 시험날에 맞춰서 해볼 생각으로

1년짜리 방향을 선택했습니다

물리치료사 되는법, 고졸도 무시험으로 대학입학!

 

그렇게 팀장님의 도움을 받아

수강신청을 진행했고 한 달 정도 뒤부터

강의를 들었던 것 같아요!

온라인 강의는 팀장님 말대로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었어요

평일은 싸지방 시간 제한때문에

1개씩 보거나 못보던 날도 있었는데

주말이나 외박, 포상휴가를 받아서

못본 강의를 몰아볼 수 있더라구요

과제는 팀장님한테 자료를 받아야 하는데

제가 군 생활할 때에는 개인 휴대폰은 못쓰고

생활관 휴대폰이나 군전화를 써야하니까

강의 들을 때마다 페이스북을 들어가

팀장님이랑 대화했던 기억이 나네요ㅋㅋ

그러면서 직접 공부를 해야 하는 자격증은

일과 시간이 끝나고 개인정비시간을 통해

많이 봤던 것 같아요

다른 하나는 5일동안 출석 교육을 듣고

시험을 봐야 하는 자격증이라서

7박8일 휴가를 써서 시험을 봤구요

진짜 군생활 중 남는시간을

의미있게 보냈던거 같아요 ㅎㅎ

이렇게 1년을 보내고 3월에

제 군생활과 같이 온라인강의 2학기가

전부 마무리 됐습니다!

제가 학점은행제로 받은 성적이 4.13점 이었는데

4점대가 넘는 성적이면 대부분 전문대에

대졸자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이 학력을 인정받으려면

7월까지는 기다려야 신청이 가능하다고 했어요

3월에 전역했는데 7월에 학력을 받고

또 원서는 9월부터 넣을 수 있다니까

5개월을 기다려야 된거죠

다들 군대 안에서는 하루가 정말 안간다고들

하던데 저는 전역하고 더 안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을 정도로 기대가 됐습니다 ㅋㅋㅋ

그렇게 9월이 되었고 전문대 물리치료학과에

원서 접수를 한 뒤, 대학을 다니며 면접을 봤어요

말하는건 누구에게도 꿀리지 않을 정도로

자신이 있어서 그렇게 큰 걱정은 안했는데

거기다 간단하게 지원동기나 인성에 대한

면접이라고 이야기해주셔서 더 잘 본 것 같아요

그렇게 합격자 발표를 기다리면서 처음으로

공부를 해보고싶단 마음이 생겼고 그렇게

10월이 됐습니다!

어머니와 둘이서 합격자 확인을 해봤는데

합격이라는 글씨를 보자 마자 둘이 서로

정말 좋아했던 기억이 나네요 ㅋㅋㅋ

집에서 그렇게 멀지도 않은

경복대학교 물리치료학과 합격이라는

결과가 저에게 돌아온 것을 보면서

세상은 열심히 산 사람에게 배신을 하지는

않는구나라는 것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진짜 수능도 안보고 시험도 없이

대학에 갈 수 있다는게 신기하지 않나요?

고등학교 안에서는 수능이나 수시에만

매달려 있는데 20살이 넘어가니

여러 가지 방법으로 대학을 들어갈 수 있다는게

참 신기했습니다!

팀장님을 만난 덕분에 물리치료과에

올 수있게 된게 정말 행운이라는 생각을 하네요

여러분도 이런 방법에 대해 미리 알아두시고 저처럼

학력으로 힘들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정O훈 학우님의 후기를 봤습니다.

군대내에서도 열심히 하셨기에

학점은행제로 전문학사를 취득하고

대졸자전형으로 경복대에 입학하셨습니다.

이 전형의 가장 큰 장점은

무시험으로 입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학우님이 합격하신 경복대의 경우

대졸자전형은 면접 20%, 전적대성적80%로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는데요.

앞서 말했다시피 학점은행제로

제가 최대한 성적을 높게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으며

학우님께서 조금만 신경쓰신다면

더 높은 성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복대가 아닌 대부분의 전문대도

대졸자전형은 전적대성적의 반영비율이 높으며

어떤 학교의 경우는 면접없이

성적만 보는 곳도 있습니다.

그렇게 물리치료과에 합격하고

졸업하면 국가고시를 치러야 합니다

국가고시는 관련된 학과를 졸업한 사람들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아래 물리치료사 시험 합격 통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통계에 따르면 합격률이

80~90%를 육박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인 즉슨 시험을 보는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합격을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국가고시에 대해서도 크게 걱정할 필요 없이

학교 합격 후 잘 졸업만 한다면

물리치료사가 되는 데에

큰 문제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물리치료사 되는법에 대해

여러분께 소개해드렸습니다.

정O훈 학우님은 페이스북으로 저와 소통을 했던

학생분이기 때문에 제가 조금 더 신경을

많이 썼던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합격이란 결과를 받은 뒤

오히려 제가 더 좋아했던 기억도 나네요 ㅎㅎ

위의 학우님과 같이 대학을 갈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로 존재합니다.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당연히

수능, 수시에 매진을 해야 하지만

성인이 된 시점이라면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 전형을 통해 진학이 가능하고

학점은행제를 활용하여 입학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 졸업만 했다면

누구든지 시작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학생 분들의 개인적인 상황 및 환경을

고려하여 플랜을 짜드리고 이수가 가능한

계획을 알려드리고 있으니 시작하게 되신다면

충분히 과정 마무리를 잘 하실 수 있습니다 :)

이에 대하여 걱정이 되신다거나 필요한 정보,

궁금한 사항이 생긴다면 언제든지

문의 남겨주세요.

상담은 늦은 시간이나 주말에도 관계 없이

이뤄지고 있으며 따로 비용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학우님의 희망 사항이

이뤄지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물리치료사 되는법, 고졸도 무시험으로 대학입학!